자동차 DIY

산타페 SM05my 자동차 냉각수 및 부품 교체 3

추억감광층 2016. 12. 13. 19:01
728x90
반응형

2016/12/13 - [즐거운DIY] - 산타페 SM05my 자동차 냉각수 및 부품 교체 2

 

산타페 SM 05 my 4륜 냉각라인 부품 교체 계속 이어집니다.

 

히터코어의 호스를 빼내면 하얀색의 알루미늄 입출수구가 보입니다.

 

냉각수 관리를 잘못해서 호스체결부위에 녹자국이 많네요.

 

히터코어가 막히면 뜨거워진 냉각수가 코어안에 충분히 들어가지 않아서 더운 바람이 안나오게되죠.

 

 

수도꼭지에 호스를 끼운 후 히터코어 출수구에 끼웠습니다. 딱 끼우기 좋은 사이즈더군요.

 

혹시나 고압으로 물을 틀면 히터코어 내부에 약한 부분에 구멍이 생길까봐 조금씩 살살 틀어주니 물이 나오네요.

 

입수구 한번, 출수구 한번 두 번 물을 넣으면서 녹물이나 출수량을 확인해 봤는데...생각보다 녹물이 없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입수구쪽에 투명한 것이 수돗물이 흘러 나오는 겁니다.

 

아마도 지난 주 녹제거제로 플러싱을 한 번 해서이지 싶습니다.

 

물이 나오는 양도 수도에서 나오는 양이랑 별 차이가 없는 걸로 봐서 히터코어 막힘이 심하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한 시름 놓았네요.

 

 

가장 걱정했던 히터코어 막힘은 해결되었으니 이제 가벼운 마음으로 라지에이터호스, 써모스탯을 분해합니다.

 

그런데....아래 사진에 보이시죠? 1번이 써머스탯이고 2번이 가스켓, 3번이 써머스탯커버입니다.

 

시동 후 엔진의 온도가 높아지도록 밸브를 닫아서 냉각수가 라지에이터로 가지 못하게 하다가

엔진온도가 약 85도 이상 올라가면 밸브가 열리고 냉각수가 라지에이터로 들어가서

냉각수 온도가 낮아지고 다시 엔진으로 들어가서 고온의 엔진을 식혀줍니다.

 

써머스탯에 문제가 있었네요. 삼각뿔 돌출부위 아래 고무가 한쪽이 들려 있습니다.

아마도 써머스탯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계속 열려 있었던거 같네요.

최근 수온게이지가 늦게 올라가는 현상을 여러 번 발견했었느데 이게 원인이었습니다.

 

지난 주에 카센터에 갔을 때 써머스탯 이상 아니냐고 몇 번을 물어봤는데 절대 아니라고 하더니....

부품비, 공임 얼마 안되니 점검하기 귀찮았나 봅니다.

 

 

 

써머스탯과 가스켓, 커버를 분리하고 내부를 들여다 봅니다.

녹물이 좀 눌어 붙어 있네요.

 

 

더 자세히보면...자체적으로 녹이 슨게 아니고 다른 부품의 녹이 유입되어 침착된거 같습니다.

냉각수를 돌려주는 워터펌프가 녹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던데...또 걱정이 늘었네요.

 

 

제거한 써머스탯입니다. 고무가 들려져 있는게 보이시죠?

옆에는 가스켓인데 겉면이 벗겨진 부분이 있어 이물질 유입, 냉각수 누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었겠네요.

 

 

 

새로운 써머스탯입니다. 확연히 차이가 나네요. 깨끗한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커버도 오랫동안 열화되고 부식되어 상태가 안좋네요. 새제품과 같이 있으니 더 심각해 보입니다.

 

 

 

냉각수보조탱크(리저브탱크)와 호스도 분해하고 라지에이터의 상, 하 호스도 탈거했습니다.

 

그리고, 파란색으로 포시한 저 ㄱ자 호스는 재사용합니다. 새로 산 탱크에 기본품이 아니더라구요.

 

라지에이터쪽도 부식 문제가 있을거 같은데 일단 추후 플러싱 한 번 더 하고 계속 사용해봐야겠습니다.

 

라지에이터와 써머스탯커버를 연결하는 상부 호스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아래에 하얀 타이밴드로 감아 놓은게 하부 호스입니다.

하부 호스는 위쪽에서는 자세가 안나와서 차 아래에 누워서 클립을 제거하고 분해했습니다.

 

 

호스 분해 시 그 상태로 빼려니 엄청나게 힘이 들더군요. 다음에 할 때는 칼로 잘라서 빼야겠네요.

 

보조(리저브)탱크를 분해했습니다. 볼트 3개만 풀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죠.

그런데, 탱크에 아래쪽에 연결된 굵은 호스는 쉽게 빼냈는데 호스 반대쪽에 연결된 클립을 빼기가 아렵더군요. 자세가 안나와서....

 

 

 

이렇게 교체해야할 부품을 모두 제거했습니다.

이제 새 제품으로 교환을 해야겠지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잘 기억해야겠지요.

 

1번이 라지에이터 상하호스, 보조탱크 아래 호스

2번이 프리히터 입.출호스, 히터코어 출수호스

   (프리히터 출수호스가 히터코어 입수구로 직결됩니다. 부품판매직원도 잘 모르더라구요.)

3번의 작은 부품이 써머스탯, 커버, 가스켓, 보조탱크 캡 2개(반품), 라지에이터 상부고정 부트고무

4번이 보조탱크( 캡 포함)

 

 

 

 

다음은 프리히터 상태와 조립,냉각수 보충 작업 결과 입니다.끝.

 

2016/12/14 - [즐거운DIY] - 산타페 SM05my 자동차 냉각수 및 부품 교체 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