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2 - [즐거운DIY] - 산타페 SM05my 자동차 냉각수 및 부품 교체 1
현대자동차 부품센터에서 구매한 내역입니다.
보조탱크에 캡이 포함되어 있는데 캡을 2개나 추가해서 반품했습니다.
먼저 1주일 전에 넣어두었던 냉각수와 부동액을 드레인 코크를 열어 배출했습니다.
지난 주에 녹제거 작업을 2회 해서 그런지 생각보다 상태가 괜찮네요.
한 번 더 녹제거 약품 클리닝을 하고 나서 교체하기 위해 오늘은 재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인터쿨러를 제거하기 위해 앞 쪽의 플라스틱 나사 6개를 풀어내었습니다.
사진의 파란색 부분 4개에 볼트를 풀고 운전석쪽의 공기 호수를 분리합니다.
왼쪽에 빨간 동그라미 부분에 얇은 진공 호스 및 전기커넥터가 있어서 제거를 합니다.
왼쪽 호스 부분 확대 사진입니다.
1,2,3,4의 순서를 사진을 찍어 놓고 조립 시 바뀌지 않게 해야겠지요.
앞 범퍼 위 커버와 인터쿨러를 분해했습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 동그라미에 있는 커넥터도 분리를 해야합니다.
커넥터가 고정되는 부분이 있는데 손으로 잘 누르고 당기면 빠집니다.
엔진커버의 볼트 4개를 풀면 이렇게 엔진 부분이 나타납니다.
위에 4개의 인젝터와 오른쪽에 붙어 있는 검은 고압펌프가 보이네요.
지난 8월에 고압펌프가 터져서 무상으로 교환 받은 새 제품입니다.
빨간색 1번이 써모스탯하우징입니다. 라지에이터와 호스로 연결이 되어 있죠.
빨간색 2번에 프리히터가 있습니다. 출력호스가 히터코어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히터를 켜면 이 프리히터가 작동하여 냉각수 온도를 높여주고 그 냉각수가 실내의 히터코어로 유입되어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원리죠.
써모스탯-가스켓-스탯하우징-호스와 프리히터입력호스-출력호스를 교체할 겁니다.
프리히터를 자세히 보면 1번이 입력호스, 2번이 출력호스입니다.
출력호스가 아래로 내려가서 히터코어의 입력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프리히터도 녹이 많이 생기는데 제꺼는 작동에는 이상이 없는거 같아서 다음에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프리히터 새 제품 가격이 약 6만원 정도로 비싼편이거든요.
자동차의 기본 공구인 플라이어를 이용해서 호스연결 클립을 뒤로 빼고 호스를 힘주어 돌리고 비틀고 이리저리 움직여 빼냅니다.
사진에 보시면 안쪽에 녹과 이물질 등이 많이 껴있죠? 써머스탯, 프리히터, 히터코어, 워터펌프, 라지에이터와 같은 주요 부품이외에 이렇게 호스에 고착되어 있는 녹과 이물질이 상당히 많고 냉각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호스 가격 얼마 안하니 오래 됐다면 싹~교체하는게 속편하죠.
프리히터와 입출력 호스를 빼내면 아래와 같이 히터코어가 보입니다.
물론 히터코어의 출력호스도 빼냈습니다.
입구쪽에 녹물이 많이 묻어 있어서 내부에도 녹이 많을거 같아서 걱정이네요.
히터코어는 자동차 내부의 대시보드 및 전기 등을 대부분 제거해야 교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부품 가격은 3~4만원 정도인데 공임이 25~35만원 정도되기에 문제가 생기면 출혈이 크지요.
다음으로 히터코어 수압관통 및 써모스탯 교체기를 올릴 예정입니다.끝.
2016/12/13 - [즐거운DIY] - 산타페 SM05my 자동차 냉각수 및 부품 교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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