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DIY

05 산타페 SM 4륜 브레이크 정비 2탄 가속 시 소음 방지 조치

추억감광층 2017. 1. 11. 09:41
728x90
반응형

 

2017/01/11 - [자동차 DIY] - 05산타페SM 4륜 브레이크 정비 1탄 및 하부 녹전환

 

 

 

10년이 넘은 30만km를 훌쩍 넘긴 산타페SM을 타다보니 여기저기 작은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래 전 부터 발생됐던 급가속 시 서걱서걱거리는 소음이 발생되고 있었는데 주행에는 큰 지장이 없어서 그냥 무심히 타고 다니다가 최근에 연비,브레이킹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손을 보기로 합니다.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디스크를 유압으로 패드와 마찰시켜서 멈추게 하는 장치죠.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고 악셀을 밟으면 패드가 밀려나야되는데 이게 안되면 캘리퍼 고착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캘리퍼 고착이 되면 보통 통채로 교환하는 경우가 많은 데요...

실제로는 실린더의 문제가 아니면 교체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착된 리턴볼트를 교체하거나 고열구리스를 넣어서 리턴이 잘되게 해주면 됩니다.

 

저는 리턴볼트를 풀어서 브레이크 전용 고열구리스를 넣어보기로 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바퀴를 풀 필요가 없어서 간단히 작업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쪽을 작업하기 위해 핸들을 왼쪽으로 최대한 꺾으면 범퍼 아래로 캘리퍼 고정 볼트가 보입니다.

사진에 빨간 화살표가 캘리퍼 고정볼트입니다.

반시계방향으로 볼트를 하나씩 풀어서 작업합니다.

두 개를 동시에 풀면 캘리퍼가 분리되서 조립하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요?

 

 

 

조금 더 확대해서 찍었습니다.

파란 화살표에 볼트를 풀면 고무패킹에 끼워진 리턴핀이 있습니다. 손으로 잡아당기면 그냥 빠집니다.

고무패킹과 함께 빼내시고 빼낸 구멍에 고열구리스를 꽉 채워주고 고무패킹을 끼운다음 리턴핀을 끼우면됩니다.

 

저는 리턴핀에 고무패킹을 넣은 다음 구멍에 끼웠는데 구리스가 많이 삐져 나오더라구요.

 

아래쪽이 끝나면 위쪽도 똑같이 하면 됩니다.

 

작업 시간은 20분 정도 걸렸네요.

 

 

교체가 끝나고 테스트 운행을 해보니 여전히 서걱서걱거리네요. 횟수는 줄었지만 분명히 느껴지더군요.

 

그래서 추가로 브레이크 패드에 구리스 작업을 하였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압력이 패드에 가해지고 복원할 때 캘리퍼와 패드 바깥쪽이 잘 붙어 있도록 해줘야합니다.

보통 브레이크를 사면 삽긋에 조그만 튜브가 있는데 개인카센터에 가면 안 바르고 그냥 조립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꼭! 발라줘야합니다.

 

저는 인터넷으로 브레이크 소음방지 전용 구리스를 구매했습니다. 100g인데 평생 쓰겠네요.

일단 쟈키로 차를 올려서 바퀴를 빼고 캘리퍼를 열어서 패드를 빼냈습니다.

 

패드에 고열구리스를 골고루 얇게 발라주는데 뭔가 좀 이상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까만색 철판 패드가 왼쪽으로 치우쳐 있더라구요.

자세히 보니 파란색 화살표에 보이는 고정용 핀홀이 O 모양이 아니고 8자 모양으로 벌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철판의 끝이 브레이크 패드 끝의 ㄷ자 홈으로 삐져나와서 휘어져 있더군요.

악셀을 밟으면 패드가 자연스럽게 밀려나야되는데 이게 방해가 될 수도 있었겠더라구요.

 

 

아래 사진의 ㄷ자 홈은 브레이크 고정판에 닿는 부분인데 여기도 소량의 구리스를 발라 자연스럽게 밀려나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양쪽 끝에 조금씩 발라줍니다.

이 때 브레이크 패드 면에 구리스가 안 묻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운전석 쪽 패드 2개에 모두 작업을 했습니다.

시운전 결과는....사각사각거리는 소리가 사라졌네요.

거기다가 초반 악셀링 시 가속력도 좋아졌네요.

가끔 희미하게 소리가 들리는거 같은데 아마도 조수석쪽에서 나는 소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주말에 연료필터, +,-단자 교체하면서 나머지 3바퀴 모두 다 구리스 작업을 해야겠습니다.

구리스가격이 1만원 조금 넘는데 효과는 상당히 좋네요. 앞으로 여러 번 할 수도 있구요.

 

추가) 브레이크윤활제(=내열구리스)를 브레이크패드와 캘리퍼가 닿는 부분만 소량 발라주시는게 안전하겠습니다.

저는 넓게 발라서 자칫 구리스가 디스크면에 묻으면 위험합니다. 몇 번 살펴보니 흘러내리진 않지만 나중에 닦아내야겠네요.

그리고 브레이크윤활제가 젤타입이 아니라 스프레이타입이 있답니다.

젤타입은 끝에만 발라주고 캘리퍼 접촉면에는 스프레이타입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예방 정비 차원에서 브레이크 리턴볼트 및 패드에 구리스 작업을 적극 권합니다.끝.

 

2017/01/15 - [자동차 DIY] - 05싼타페SM 4륜 브레이크 정비 3탄. 문제의 발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