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멀쩡하던 블랙박스가 시동켜면 주행모드에서 몇 초 후 자동으로 주차모드로 전환이 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차량 전원에는 이상이 없고 메모리도 멀쩡하고 블랙박스의 기판에도 별 문제가 없는데 뭐가 문제였을까...
결론은 상시케이블 전원선에 있는 휴즈가 끊긴 것이었습니다.
제일 먼저 의심하고 점검했어야했는데...나중에 발견하는 바람에 이틀간 시간만 낭비했네요.
다음은 그 과정으로 보여드리는 사진입니다.
일단, 흔히 발생하는 콘덴서의 불량을 의심하여 분해하였습니다. 콘덴서가 부풀거나 접점이 타버리는 문제는 없습니다.
전원단자의 저항값도 정상적으로 나오구요.
분해하면 이렇게 6 part로 구분이 됩니다. 분해는 시계 드라이버와 롱노우즈 니퍼만 있으면 되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다음으로 전원케이블의 손상이 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전원선은 상시(ACC) 적색 + , 주차+ , 접지 검정- 이렇게 3개의 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 배선의 휴즈 연결부와 블랙박스 전원 단자에 물려서 전압이 나오는지 확인을 하였습니다.
멀티미터로 주차배선에 + 연결하고 검정색 배선에 - 연결하니 전압이 정상으로 나옵니다.
전원단자도 이상이 없는지 저항을 확인해봅니다. 이상이 있으면 저항값이 안나오겠죠.
주차모드에 전압이 제대로 나오는 모습입니다.
결국 상시전원(ACC) 배선에서 전압이 안나오는 걸 확인하고 휴즈를 확인해보니 아래 사진과 같이 끊어진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상시전원(ACC) 배선의 중간에 보면 플라스틱 캡 속에 휴즈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옥이네에서 문제의 휴즈를 사면서 예비용 차량휴즈, ACC전원용 휴즈2구 연결선도 구매하였습니다.
ACC전원 연결케이블을 사용하면 위의 사진처럼 차량 휴즈에 전기선을 감아서 연결하지 않고 차량 휴즈 위치에
ACC전원 연결케이블을 연결하고 위쪽에 차량용, 블랙박스용 휴즈 2개를 끼우도록 되어 있습니다.
블랙박스 ACC배선의 휴즈 캡이 있는 기존 ACC케이블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기존 ACC 배선의 노출된 전선을 위 사진에 동그란 압착단자에 넣고 니퍼로 압착해주면 연결됩니다.
새로 산 ACC 배선용 휴즈입니다. 양쪽의 구리색 연결구에 끼우고 캡을 닫아주면 연결 끝.
교체 후 시운전하니 정상적으로 주행모드에서 녹화가 잘 되네요.
이렇게 무사히 큰 비용 지출 없이 교체가 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휴즈를 의심했으면 교체에 10분도 안걸렸을 텐데....
오래된 모델이고 인터넷에 여러 수리기를 참조하여 증상에 대한 원인을 추측하다보니 거꾸로 일을 했네요.
휴즈 1개 100원? 택배비가 2,500원. 택배비가 아까워 나머지 부품도 함께 주문해서 약 1만원 정도 들었네요.
요즘 성능 좋은 블랙박스가 많던데 아직 쓸만한 블랙박스라 1년 정도 더 사용하고 바꿔주려고 합니다.
이번에 수리하면서 다시 한 번 기본적인 문제 부터 확인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별거 아닌 수리기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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