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DIY

게리피셔(GARY FISHER) 와후(WAHOO) MTB 리어 허브 및 라쳇 정비

추억감광층 2016. 8. 30. 00:05
728x90
반응형

 

 

지난 토요일 오후.

오랫동안 마음 먹었던 자전거 수리를 했습니다.

 

제 자전거는 게리피셔 와후(Gary fisher Wahoo)입니다. 아주 오래된 녀석이죠.

MTB자전거의 전설적인 인물인 게리피셔가 직접 제작한 MTB 중 아주 저렴한 입문용입니다.

 

제네시스 지오메트리의 차체에 8단 구동계가 달려 있죠.

전문 산악용으로는 부족하지만 생활 및 완만한 임도를 달리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집 주위에서 자주 탔는데 오래 전 부터..아니, 중고로 가져 올 때 부터 체인이 튀면서 헛바퀴가 도는 현상이

생기더라구요. 심할 때는 페달을 몇 번 밟아도 계속 헛돌 때도 있구요.

 

체인이나 스프라켓은 마모도가 심하지 않은데 아무래도 허브 쪽 문제인거 같습니다.

또, 라쳇 소리가 아예 나지 않는 것도 이상하구요.

 

일단 스프라켓을 분리했습니다. 전용 분리도구도 저렴한걸로 구매했네요.

 

 

스프라켓 바디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10mm렌치가 필요합니다. 근처 공구상에서 사왔네요.

그런데, 라쳇까지 분해하려면 바디는 나중에 분리를 해야합니다.

사진에 보시면 바디 안쪽 테두리에 2개의 홈이 보입니다.

베어링이 안착되는 하우징의 테두리인데 반드시 시계방향으로 돌려야하는데 적당한 공구가 없어서 일자 드라이버와 망치로 두들겨서 겨우 돌려서 열었습니다.

 

일자드라이버를 대고 망치로 두들기면 홈에 찌그러지면서 베어링이 닿는 부분에 돌출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베어링 조립할 때 사포나 줄로 이걸 반드시 갈아내야 됩니다. 안그러면 베어링이 금방 손상될 수 있죠.

 

 

 

스프라켓 바디 쪽에 베어링 홀더를 분리하면 사진과 같은 작은 볼이 25개 나옵니다. 잃어 버리지 않게 잘 챙겨두세요.

 

 

 

라쳇의 부품이 이렇게 나왔습니다.

노루발 같은 2개의 돌출부위가 원통의 홈에 링으로 고정되어 있고 페달을 돌리면 기어에 끼워져서 바퀴가 돌아가게 됩니다.

 

그런데, 중간의 고정링을 보니 한쪽 끝은  ㄱ자로 꺾여 있고 반대쪽은 꺾여져 있지 않더군요.

그래서 라쳇이 적절히 돌출되지 않고 소리가 나지 않게되고 팅겨지면서 헛바퀴가 돌게 된거라 판단되서 뻰치로 반대쪽을 조금 꺾어줬습니다.

 

 

원형 스프링의 한쪽을 꺾어줘서 고정한 모습입니다. 오른쪽은 꺾여져 있었고 왼쪽은 제가 롱노우즈니퍼로 꺾은 겁니다. 왼쪽에 보시면 라쳇이 많이 튀어 나와있죠? 꺾기 전에는 돌출이 안되었어요.

 

손으로 눌러도 잘 눌러지고 손을 놓으면 다시 복원되고 스프링의 양끝은 위 그림의 홈에 걸려서 라쳇을 조이는 힘이 약해지지 않더군요.

 

 

이제 라쳇을 회전시키는 베어링을 심습니다. 먼저 스프라켓 반대쪽부터 구리스를 발라놓은 후 볼을 하나씩 올려 놓습니다.

정확하게 25개를 심어야합니다. 공간이 조금 남아도 더 넣으면 안되구요.

 

볼은 넣고 바디에 라쳇을 끼워넣어습니다.

보이시죠? 돌출된 라쳇이 기어에 정확히 끼워진 모습을요. 저렇게 되야 페달을 돌리면 스프라켓에 고정된 바디가 돌면서 시계방향으로 힘을 받아서 바퀴가 돌겠죠.

페달을 멈추면 바디는 멈추고 라쳇은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따라라라~ 라쳇음을 낼 겁니다.

 

작은 베어링 25개를 스프라켓쪽에도 구리스에 심고 조립합니다.

 

라쳇조립이 되면 큰 베어링 하우징에 베어링을 넣습니다.

원래는 볼이 개별로 9개 심어져 있었는데 저는 오픈 하우징이 달린 베어링이 마침 2개 있어서 이걸로 넣었습니다.

볼이 7개로 작아졌지만 크게 상관은 없을거 같더라구요. 파손되면 기존의 베어링을 넣으면 되구요.

 

 

베어링을 양쪽으로 넣고 나면 스프라켓을 조립하면 끝입니다.

 

모든 부품은 기존의 구리스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자동차에서 빼낸 경유에 담았습니다.

WD를 뿌려서 닦아낸 것도 있구요.

QR을 잡고 바퀴를 돌려보니 크지는 않지만 따라라~하는 경쾌한 음이 들리네요.

 

손이 너무 지저분해서 중간에 사진을 제대로 못 찍었네요.

 

자전거에 장착하고 시운전을 해보니....라쳇소리도 잘나고 팅팅거리면서 헛도는 증상도 안나타나네요.

당분간은 편안한 마음으로 탈 수 있을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