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DIY/인테리어 DIY

싱크대 배수구 악취방지 배수캡 교체

추억감광층 2022. 7. 24. 21:04
728x90
반응형

2022.07.23 - [일상의 DIY/인테리어 DIY] - 싱크대 싱크볼,호스,배수구캡 교체하기

 

싱크대 싱크볼,호스,배수구캡 교체하기

여름이 유래없이 핫합니다. 오늘은 싱크대 배수구에서 물이 넘쳐서 해결 방법을 찾던 중 배수구 캡이 손상이 발견되어서 이참에 싱크볼, 호수,배수캡 전체를 교체 했습니다. 온라인으로 괜찮아

danherti.tistory.com

싱크대의 실크볼,호스,배수구캡을 전체 교체하고 물을 많이 흘려보니 배수구캡의 틈새로 물이 새어나와서 배수구 확인 및 배수구캡 밀폐 작업을 하였습니다.

싱크대하판천공

배수구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싱크대 내부 하판에 구멍을 뚫었습니다.

뒤쪽에는 원래 뚫려 있던 구멍이고 앞쪽에 구멍이 배수구와 수직방향의 구멍입니다.

집에 있는 드릴과 홀커터를 사용해서 뚫었습니다.

배수구   PVC  파이프의 내부 모습입니다.

오랜 시간동안 오수를 흘려 보낸 것 치고는 슬러지나 이물질이 붙어 있지 않고 깨끗한 편이네요.

20cm 수직으로 내려가다가 왼쪽으로  L자 형으로 꺾여서 더 이상의 확인은 불가하네요.

PVC파이프절단

그래서. PVC 파이프와 배수캡 사이에 빈 틈을 실리콘으로 막기로 했습니다.

먼저 PVC의 위쪽 부분이 시커멓게 변하고 측면이 일부 떨어져 나가서 위쪽을 톱으로 잘라냈습니다.

 

배수캡 실리콘주입

배수캡의 홈에 실리콘을 잔뜩 발라 넣었습니다.

반응형

집에 있던 튜브형 실리콘이 입구가 막혀서 할 수 없이 측면을 잘라내서 나무젓가락으로 떠서 배수구캡에 안쪽 깊이

발라 넣어서 깔끔하게 실리콘 주입이 되지는 않았지만 PVC와 틈이 생기지 않도록 많이 밀어 넣었습니다.

 

배수캡과 호스 실리콘밀폐

배수구캡을 PVC   파이프에 끼워 넣고 배수구 호스를  캡에 적당히 넣은 다음 실리콘으로 밀폐시켰습니다.

남아 있는 실리콘양이 딱 맞아서 다행입니다.

 

방수액도포

실리콘처리가 끝난 다음에는 주변에 방수액을 도포하였습니다.

오래 전에 사서 욕실,베란다,화장실용으로 누수가 생길 때마다 유용하게 사용한 방수액입니다.

하얀색의 액체로 방수가 필요한 부분에 부어서 골고루 발라주면 됩니다.

싱크대 밑부분이 좁아서 불편했는데 마침 청소용 전동솔이 있어서 편하게 작업하였습니다.

마르고 나면 내일 한 번 더 도포해줄 예정입니다.

 

작업완료 후기

12시간 이상 지난 후 싱크대를 평소와 같이 사용하였습니다.

물을 부으니 싱크대에 물이 차오르고 바닥의 배수구캡으로 누수가 보이지 않습니다.

실리콘처리가 잘된 것 같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배수파이프 안쪽까지 뚫어서 물이 잘 내려가게 하고 싶은데 적당한 도구가 없어서 아쉽네요.

배수구에 기름으로 슬러지가 쌓이지 않도록 뜨거운 물과 세정제로 자주 청소해줘야겠습니다.

아파트에서 누수는 금전적으로 많은 손실이 발생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부품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