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DIY

자동차 정비 I30 점화플러그 교체 DIY

추억감광층 2023. 2. 27.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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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대표 해치백  I30  GDI 모델을 구매하고 주행거리가 이제 10만 킬로미터가 넘었습니다.

 그간 별 탈 없이 엔진오일만 교체하고 타다가 이제 시기가 되어 점화플러그를 교체해 봅니다.

먼저 집에 있던 16 mm 점화플러그 전용 복스대와 순정점화플러그(27,000원)를 준비했습니다.

 

본넷을 열고 엔진커버를 벗기면 뒤쪽에 점화코일과 전기케이블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점화코일에 연결된 커넥터는 측면에 고정레버를 위로 당기면 약 5mm 정도 빠집니다.

고정레버를 뺀 후 커넥터를 손으로 잡고 좌우로 흔들어주면 조금씩 빠집니다.

점화코일 고정 볼트를 풀면 점화코일은 위로 쉽게 빠집니다.

점화코일 빼낸 구멍 깊숙히 점화플러그가 체결되어 있습니다.

점화플러그는 16 mm 전용 복스대를 구멍에 넣고 초반에 힘을 좀 줘서 풀리면 쉽게 빠집니다.

전용복스대에 점화플러그가 고정되어서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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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사진을 보면 신품 대비 기존 전극이 마모가 심하고 카본등 이물질이 협착되어 있네요.

신품 점화플러그를 복스에 고정시키고 천천히 한 손으로 힘을 별로 안들이고 돌리면 됩니다.

한 손으로 더 이상 안돌아 갈 때 양손으로 최대한 복스대를 돌려줍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3개를 교체하고 4번 째는 점화코일이 다른 부품과 간섭되어 잘 안빠지더라구요.

다른 부품의 커넥터 보호 플라스틱을 벗겨내고 이리 저리 돌려 보다가 전기커넥터를 먼저 빼고 볼트조립부를 약간 힘을 주니 빠져 나옵니다.

이렇게 약 30분간 점화플러그를 교체하였습니다.

사진과 같이 교체한 부품을 보니 뿌듯합니다.

시동을 걸어보고 엔진의 부조가 없는지 확인해봅니다.

다행히 엔진이 잘 돌아가네요.

점화플러그 전용 복스대만 있으면 자가로 어렵지 않게 교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뜻한 봄이 멀지 않으니 자동차 정비하기 좋은 시절이 왔습니다.

다음에는 후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보겠습니다.

2022.08.15 - [자동차 DIY] - 현대 I30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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