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DIY

구형 싼타페SM 후쇼바 부싱 교체

추억감광층 2017. 2. 16.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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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14 - [자동차 DIY] - 구형 산타페SM 브레이크 캘리퍼 고착 수리

 

제가 타고 있는 05년 싼타페 SM 4륜.
이제 11년도 넘고 주행거리도 31만을 넘으니 하체에 잡소리가 참 다양하게 들립니다.
전체적으로 싹 다 갈면 좋겠지만 비용과 조금씩 바꾸는 재미를 위해 쉬운 거 부터 갈 아 봅니다.

트렁크를 올리고 바퀴쪽 볼록한 커버를 빼면 고정 볼트가 보입니다. 17미리 더군요.
이 볼트만 풀면 끝난겁니다.
그런데,이게 사진에 보이는 저 쇼바의 피스톤과 같이 돌아서 운전석쪽은 나사머리만 뭉게지고 교체 실패!

피스톤 끝의 키부분을 스패너로 잡고 볼트를 옵셋렌치나 냉동라쳇으로 돌려야되는데 공구가 없어서 몽키 두 개로 하니 안풀리네요.

포기하고 조수석을 하니 한 번 힘을 쎄게 주니까 빠집니다.
운전석은 공구 사서 재시도 예정.
차체 위쪽 부싱은 멀쩡한데 아래쪽이 갈라지고 상태가 안좋네요.

볼트 풀고 동그란 판 빼고 쟈키를 더 들어 올리면 사진처럼 빠집니다.
차체 아래쪽 부싱을 빼려면 자키를 더 올려야 되요.

쟈키 높이가 모자라 밑에 고임목을 대고 조금씩 올리면서 부싱을 교체했습니다.

조립은 간단하게  끝났구요.
쇼바 피스톤을 차체구멍에 넣고 교체한 고무부싱이 차체구멍 중간에 오게 조금만 신경써 주시면 됩니다.

이거 하나 갈았다고 잡음이 줄어드는게 느껴지지는 않겠지요.
그래도 눈에 보이는 노후부품을 교체했으니 조금 좋아졌겠죠?
주말에 주문한 공구가 도착하면 작업실패의 처참한 모습과 함께 자세한 사진 올리겠습니다.끝.

2017/02/18 - [자동차 DIY] - 구형 싼타페 후쇼바 부싱 교체 2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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